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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장례절차

Funeral Director Association of Korea

불교식 장례절차
불교에서는 장례식을 [다비식(茶毘式)]이라고 하는데 [다비]란 불에 태운다는 뜻으로 화장을 일컫는 말이다.
다비식은 불교의 의례 규범인 [석문의범(釋門儀範)]에서 설명하고 있지만 그리 자세하지는 않고 다만 추도의식의 순서만 그에 따라 장례의식을 거행한다.
임종에서부터 입관까지의 절차는 일반장례식과 거의 비슷하지만 영결식은 다비에 의한 순서로 한다. 그 순서는 다음과 같다.

1. 다비식 순서


가. 개식

호상이 맡아서 한다.

나. 삼귀의례(三歸依禮)

불(佛寶), 법(法寶), 승(僧寶)의 삼보에 돌아가 의지한다는 의식을 주례승이 행한다.

다. 약력보고

고인과 가까운 친지나 친구가 고인을 추모하는 뜻에서 고인의 약력을 간단히 소개한다.

라. 착어(着語)

고인을 위해 주례승이 부처님의 가르침을 설법한다.

마. 창혼(唱魂)

극락세계에 가서 편안히 잠들라는 것으로 주례승이 요령(搖領)을 흔들며 고인이 혼을 부른다.

바. 헌화(獻花)

친지대표가 고인의 영전에 꽃을 바친다.

사. 독경(讀經)

주례승과 모든 참례자가 고인의 혼을 안정시키고 생전의 모든 관계를 청산하고 부처님의 세계에 고이 잠들라는 경문을 소리 내어 읽는다.

아. 추도사(追悼辭)

초상에는 조사(조사)라고 하며 일반에서 행하는 의식과 같다.

자. 소향(燒香)

모든 참례자들이 향을 태우며 고인의 명복을 빈다.

차. 사홍서원(四弘誓願)

주례승이 하며 다음과 같다.
중생무변 서원도(衆生無變誓願度) : 중생은 끝닿는 데가 없으니 제도(濟度)하여 주기를 맹세한다.
번뇌무진 서원단(惱無盡誓願): 인간의 번뇌는 끝이 없으므로 번뇌를 끊기를 원하는 맹세이다.

카. 폐식

영결식의 모든 절차가 끝났음을 선언한다.
이런 순서로 영결식을 거행한 후 장지로 가는데 불교에서는 화장을 한다.
화장할 때 시신을 분구(焚口)에 넣고 끝날 때까지 염불을 그치지 않으며 다 타면 흰 창호지에 유골을 받아서 상제에게 주어 쇄골(碎骨)한 다음 법주가 있는 절에 봉안하고 제사를 지낸다.
봉안한 절에서 49제와 백일제를 지내고 3년 제사를 모신다. 3년 제사가 끝나면 봉안도의 사진을 떼어 가는데 이것은 전통 상례에서 궤연을 철거하는 것과 같은 의미이다.
※ 조사(弔辭) : 죽은 사람을 슬퍼하여 조상(喪)의 뜻을 나타낸 글.
※ 궤연 : 영위(靈位)를 모신 자리.

 

기독교식 장례절차
기독교식 상례는 사람이 운명한 다음 시신의 수시(收屍)로부터 하관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의식과 절차가 목사의 집례(執禮) 아래 이루어진다.
운명과 더불어 찬송과 기도로 고인의 영혼을 하나님께 맡긴다는 뜻의 예배를 드린다.
초종 중에는 매일 기도회를 갖고 유가족은 빈소에서 찬송이 끊이지 않게 하여 영혼을 하나님 앞으로 가까이 가게 한다.
기독교식 상례가 일반 상례와 다른 점은 곡을 하지 않고 음식도 차리지 않으며 절도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또 조석으로 전을 올리거나 상식을 올리지 않으며 염습할 때 매장포로 묶지도 않는다.
장례식 전날 염습을 마치고 입관 예배를 드리며 이때는 반드시 목사가 참석하여 예배를 본다.
염습 등도 신도들이 하였으나 근래에는 장례식장 전문인이 한다.
장례식은 영구를 교회 안에 안치하여 교회에서 하는 경우도 있고 상가(喪家)에서 간단히 하기도 하였으나 장례식장에서 치르는 경우가 많다.

1. 영결식의 예배순서


가. 개식사(開式辭)

주례 목사의 개식사

나. 찬송(讚頌)

주례 목사가 선택한다

다. 기도(祈禱)

고인의 명복을 빌며 유족들을 위로하는 내용의 기도를 한다.

라. 성경 봉독(聖經奉讀)

보통 고린도후서 5장 1절이나 디모데전서 6장 7절 말씀을 낭독한다.

마. 시편 낭독(詩篇朗讀)

시편 90편을 낭독한다.

바. 신약 낭독(約朗讀)

요한복음 14장 1절부터 3절이나 데살로니가 전서 4장 13절부터 18절 말씀을 낭독한다.

사. 기도(祈禱)

주례 목사가 집도한다.

아. 고인의 약력소개

고인의 생전의 약력을 주례 목사가 소개한다.

자. 주기도문(主祈禱文)

주님이 가르쳐 준 기도라 하여 식장에 참석한 모든 사람들이 주님이 다같이 한다.

차. 찬송(讚頌)

식장에 참석한 모든 사람들이 다같이 한다.

카. 헌화(獻花)

고인의 명복을 빌며 영전에 바친다.

파. 출관(出官)



2. 하관식의 예배순서


가. 개식사

주례 목사가 집도한다.

나. 기원

영광의 나라 하나님의 품으로 가기를 기원한다.

다. 찬송

식장에 참석한 모든 사람들이 다같이 한다.

라. 기도

주례 목사가 집도한다.

마. 성경 봉독

고린도전서 15장 51절부터 58절까지 낭독한다.

바. 기도

고인의 명복을 비는 기도를 주례목사가 한다.

사. 신앙고백

식장에 참석한 모든 사람들이 다같이 한다.

아. 취토

상제들이 봉분 전에 흙 한줌씩을 관위에 뿌린다.

자. 축도

주례 목사가 축복기도를 한다.

 

천주교식 장례절차
한국 천주교 주교회의는 2003년 1월 한국 고유의 상장 예식서를 발행했다.

상장 예식이 출간되기 전까지 한국교회에서 장례기도서로 자리 잡았던 것은 ‘천주성교공과’와 ‘천주성교예규’ 였다.
천주교 주교회의는 2002년 가을 정기 총회 결정에 따라 1864년 목판본으로 발행한 이래 오랫동안 사용해 왔던 ‘천주 성교 예규’를 전통 상제례와 현대 감각에 맞추고 그 깊이를 더해 한국 교회의 고유한 ‘상장 예식’을 펴냈다.

새로운 ‘상장 예식’은 화장, 예식, 우제, 예식, 이장, 예식 등 현 한국 상황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관행을 받아들여 예식화하였다.

‘상장 예식’은 파스카의 신비를 드러내는 복음과 교회 가르침을 기반으로 세례를 통해 돌아가시고 부활하신 그리스도와 하나가 된 신자들은 죽음을 거쳐 그리스도와 함께 영원한 생명으로 옮아갈 것이라 위로한다. 또 산 이들에게는 하느님 나라에서 다시 모이리라는 희망을 북돋우며 삶으로 그리스도의 증거자가 되도록 권고하고 있다.

‘상장 예식’은 △임종과 운명 △위령 기도(연도) △염습과 입관 △장례 △우제 △면례 등 모두 6장으로 돼 있다. 또 기일 제사와 명절 차례 때 거행하는 ‘한국 천주교 가정 제례 예식’도 첨부해 놓았다.

임종과 운명예식

가족과 신자 공동체가 임종자에게 죽음은 영원한 단절이 아니라 하느님 안에서 새로운 삶으로 넘어가는 ‘파스카’라는 사실을 확신시켜 평안한 마음으로 일생을 마무리 하도록 도와주는 예절이 주를 이루고 있다.
임종시에는 기도문을 천천히 영성적으로 한다.
임종하는 분이 십자성호를 손을 잡고 그을 수 있도록 가족들이 도와준다.
또한 위령회 봉사자는 가족이 용기를 잃지 않도록 위로한다.

위령기도(연도)

하느님께 가기 때문에 눈물을 흘리거나 처량하면 안 된다. 연도의 깊은 뜻은 즐거움이다.
긴 위령기도(40분)와 짧은 위령기도(25분)와 함께 2가지 양식을 선보이고 있는데 일반 문상객과 자녀, 친구가 고인과 유족들을 생각하며 바칠 수 있는 기도를 각각 따로 마련해 놓았다.
1) 다윗왕의 시로서 광야에서 기다림을 원하는 노래이다.
2) 연도는 기도문이기 때문에 ‘계’ ‘응’이 끊어지면 안 되고 끝나는 부분의 음폭 안에서 해야 한다.
3) 연도 전체는 별다른 표기가 없더라도 구성지게 부른다. 하느님께 가는 것이기 때문이다.

염습과 입관

묵주를 오른손에 쥐어 준다. 이것은 그리스도와 함께 죽고 그리스도와 함께 부활한다는 의미이고 십자고상이 중요하다.
고인께 수의를 입혀드리고 염습이 끝나면 고인을 관에 모시고 가족들은 촛불을 켜든 채 기도를 하고, 염습이 끝나면 성수를 뿌리고 관을 닫는다.

염습하는 동안 아무도 울지 못하게 주례가 공지하고 염습동안 깊은 묵상에 잠겨야한다. 성령의 궁전이었던 몸, 하느님의 모상에 닮은 몸, 하느님의 창조사업에 동참한 몸, 살았을 때 그리스도와 함께 살았고 죽을 때도 그리스도와 함께 죽는다.
예식을 마치고 주례가 먼저 성수를 뿌리고 난 후 가족이 뿌린다.
주님! ooo에게 영원한 안식을 주소서!

장례

기도문은 본 기도, 예물기도, 감사송, 영성체 후 기도로 이어지고 간구 내용만 지니는 것이 아니라 죽음을 통해 믿을 교리를 가르치는 것이다.
출관-장례미사-운구와 하관 예식 순으로 짜여 있다. 장례미사는 ‘장례예식서’를 따르고 있으며 장례예식 안에는 별도로 ‘화장예식’도 마련해 놓았다.

우제

고인을 묘소에 모시고 돌아온 다음 영혼을 달래어 안정시키는 제사로 전통적으로 초우, 재우, 삼우를 지내는 것을 반영해 우제 기간에 세상을 떠난 이를 생각하여 열심히 기도하고, 그리스도의 부활과 성인의 통공을 믿으며 사별의 아픔을 달래고 희망을 북돋우는 기도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장 예식인 ‘면례’

온 가족이 성당에서 미사를 봉헌하고 가문의 관습에 따라 집에서 제사를 올린 후 이장할 것을 권하고 있으며 무덤을 여는 예절과 유골을 수습한 후 예절, 유골 봉안 후 예절로 나누어져 있다.